아니 사는 게 힘들면 노래를 쓰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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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냥 그렇다.
그냥 내가 안 봤다 치면 되는 거지.
왜 사는 게 힘들다고 징징거리며 구걸하는 애한테
그건 부당한 짓임을 지적하고 있을까.

그게 부당한 짓인 건 당연한 거지만,
굳이 그걸 내가 지적할 이유도 없다.
정 꼴 보기 싫으면 본 기억도 지우면 되는 거지.

61.
아니 내가 그걸 어떻게 알아요?
아니 난 방탄소년단이 여섯 명인지 일곱 명인지도 모른다니까?
거기에 뷔라는 멤버가 있다는 것도
내 블로그에서 ‘뷔: 라름’ 보고 “왜 일부러 우리 오빠 고유문자를 적어서 검색에 걸리게 함?”하고
따지던 애새끼 때문에 아는 수준이라고….
(물론 그 애새끼가 ‘고유문자’ 같은 표현을 쓰진 않았지만….
내 기억에는 저렇게 남아 있다는 거.)

아니 그래,
너희한테 한국인 인맥이 나밖에 없다는 건 알겠는데….
그러게 난 백 번을 말했잖아?
케이 팝 같은 거 다루지 말라고.
그거 그냥 뻔한 것만 하는 액면과 달리
좁고 깊은 영역이라 심층적인 영역을 다루는 아티클 못 쓴다고.
너희는 이런 다양한 국가 음악을 다루는 다양성을 갖춰야겠지? 하겠지만,
다양성에 있어서는 그냥 모든 방향에서 발목만 잡는 수렁일 거고,
한국 문화 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없는 너희는
제 아무리 취재를 해도 의미 있는 아티클 못 쓸 거라고….
다루지 말라고 백 번 말했잖아.
근데 왜 나한테 묻냐고 진짜?

내가 그게 누군지 어떻게 알아?
방시혁은 알아. 들어는 봤어.
근데 사실은 몰라. 들어만 봤어.
시발 난 모른다고 진짜.

내가 0말1초 영국인 프로듀서, 레코딩 엔지니어들을
어디 조그만 녹음실 운영자 하나 하나까지 알지,
0말1초 한국인 아트 디렉터, 컨셉 디렉터를 어떻게 알아요 시발?
야 이 새끼들아 너희 나랑 같이 일해 놓고 왜…..
음….
아, 저 새끼들 입장에선 내가 한국에서도
같은 일을 하고 있었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
그렇네?
내가 편집주간이랑 싸웠다는 얘기를 하면
앨범 편집 디렉터랑 싸웠다는 얘기로 들었을 수도….
그렇네?

………
음. 그래, 그래.
거기까지 따지는 건 온당치 못하긴 하네.
하지만,
이건 맞잖아.
난 케이팝 다루지 말라고 했다고.
그거 다뤄봐야 어느 독자에게도 환영 받지 못하고
괜히 취재 여력만 잡아먹는 개미지옥이 될 거라고 분명히 말했단 말이야.
한 두 번 말한 것도 아냐.

그러니까 염치가 있으면,
설령 내가 저런 걸 알 법한 사람일지라도,
나한테 물으면 안 되지!
지금 와서 그걸 나한테 물으면,
내가 그거 너흰 못한다고 할 때
어려운 부분 나오면 나한테 도움 받지 하며
내 말을 귓등으로 흘려 넘겼다는 얘기밖에 더 돼?

62.
황천의 츠가이는 벌써부터 이야기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게 보이는데,
이거 맞나?
강철의 연금술사는 물론, 은수저도 안 이러지 않았나?
은수저도 ‘자 여기는 신입생들이 우당탕탕 한 바탕 사고를 겪으면서 서로 친해지는 파트예요.
뭔 내용을 그릴 거냐고요? 그건 이제 그려 봐야 알죠.’ 싶은 부분은 많았지만,
이야기는 어떻게 풀어나갈 건지가 준비되어 있었어.
이런 저런 일을 겪으면서 그 방향 잡아 놓은 이야기로는 근접도 못하고
“처음에 이런 떡밥 던졌죠? 그거 이렇게 되고 저렇게 됐어요”하고
그냥 후일담식 결말을 내놓긴 했지만,
이야기는 준비되어 있었다고.

근데 이건 아예 준비된 이야기가 없는데?
세력 구도나 사건 전개가…
너무 즉흥적인 냄새가 나는데?

이게 뭐랄까, 인물 던져 놓은 것들부터가
좀 강철의 연금술사와는 느낌이 많이 달라.
강철은 주요 등장인물 후보는 단순히 밑줄을 그어 둔 게 아니라
이게 어느 속성 인물인지까지 하일라잇을 해줬어.
로제 같이 그냥 단락 된 인물을 재활용 하는 경우가 없는 건 아니지만,
요키 같은 경우는 다시 등장시키면 개그 캐릭터로 쓸 거라고 밑줄 좍좍 그어놨다
개그 캐릭터로 재등장 시킨 거잖아.
근데 츠가이는…. 그러니까 처음 동생 등장할 때부터
어느 쪽이 진짜 동생인지 결정 안 하고 그리다 나중에서야 치우는 거 보고 쎄했는데,
이번 5권에 가짜 동생 거울상 정하는 거 보니
이거 안 정해 놓은 거라는 게 너무 확연히 보여서…
그러니까 이런 작은 꼬투리야 원래 이야기 만들어가면서 잇는 거지만,
저건 진짜 동생을 정했을 때 정해졌어야 했잖아.
그래서 그 때 바로 복선 부어야 하는 거잖아.
이걸 생각 안 하고 만들어놓고는, 심지어는, 나일 줄은 정말 몰랐지? 같은 대사로
주인공을 압박함으로써, 그 복선 안 부은 게 의도한 것인양 사기치는 게
너무… 그냥…. 답지 않다고 해야 하나?

아니 이 아줌마 밑그림 없이 이야기 끼워 맞추는 건 못한다고.
은수저에서 증명했다고.
틀이 있으면 틀 안에 꿰어 넣는 건 진짜 잘하는데,
틀 없이 시작하면 모양을 못 잡는다고요…
준비 빡쎼게 하고 시작해야하는 사람이고,
은수저 말아 먹고 준비 빡쎄게 했을 줄 알았는데…
벌써부터 준비 된 게 없다고요?

63.
아니, 그건 당연한 거잖아요.

자, 특정한 한국 노래를 좋아할 수 있어요.
다시, 한국 노래들이 공유하는 특정한 속성을 좋아할 수 있어요.
그래서 다른 한국 노래는 어떨까 하며 찾아 볼 수도 있어요.
그리고 시간과 데이터스페이스에서의 공간적 제약 떄문에
한국 노래 외의 그 속성을 공유하는 다른 노래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죠.
하지만 저 중 그 어느 것도, 그 사람을 ‘케이팝 팬’으로 만들지 않아요.
만약 누군가가 자신이 저런다는 이유로 자신을 케이팝 팬으로 self-dub한다면,
그건 답도 없는 멍청이 뿐이죠.

그래서, 해외의 케이팝 팬은 전부 답도 없는 멍청이에요.
그걸 왜 이제서야 깨닫고 있는거예요?
심지어 그 답도 없는 멍청이들 상대로 유튜브 영상을 팔며 먹고 살면서?

64.
어우 바뀐 닌텐도 스토어는 한글 폰트 지정도 안 한 상태에서
웨이트랑 글자 크기를 아주 개판을 쳐놨네.
저걸 대체 뭔 폰트를 기준으로 저렇게 만들어놨는지 감도 안 잡히는데….
유튜브도 이번에 썸네일 크기 줄인 새 구성 개떡 같았는데,
닌텐도 스토어랑 비교하니까 유튜브는 글자 크기의 중요성을 정확히 인지하고
제대로 배치해놓은 모범 답안 수준이네.
그냥 썸네일이 작아져서 폭이 안 나오니까 모양이 잘 안 잡히는 거지.

진짜 뭔 생각을 해야 저렇게 만드는 거지?

65.
스타워즈 토탈워요?
그건 스타워즈 팬도 토탈워 팬도 만족 못할 물건 아님?

그냥 좀 이해가 안 된다.
아니 뭐 팔리기야 팔리겠지.
그건 그건데,
왜 저 사람들이 기대된다고 말하냐는 거야.
뭘… 기대할 수 있지?

토탈워로는 최악의 배경이고,
스타워즈로는 최악의 게임 구성일텐데?

아니 스타워즈로 4x 게임 만들겠다면
당장 스타독이나…. 뭐 퍼랙시스 외주 주로 하는 퍼랙시스 분가들이나,
정 아니면 패러독스에 맡겨도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보다는 낫겠지.

함대전, 성간 경영 없는 스타워즈 4x 게임?
그게 대체 뭐야?
스타워즈와는 아무 관계도 없는 93년작 은하영웅전설3가
그것보다 더 나은 ‘스타워즈 4x 게임’일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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